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평택어깨통증 그리고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어지는 문제는?

 

.

 

 

 

 

뼈와 뼈 사이를 나누고, 또 이어주는 부분을 두고 관절이라고 부르는데요. 움직일 수 있는 가동관절 중 어깨는 상당히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에서 팔과 몸통을 나누어주고 이어주는 관절인데요. 좁은 범위에서 보자면 어깨관절과 봉우리밑 공간을 어깨관절이라고 합니다.



"
어깨에 통증과 이상이 생기는 어깨회전근개파열
"



그리고 넓은 의미에서의 어깨를 알아보자면, 목의 뿌리 부분, 가슴과 등의 바깥쪽에서 시작해 위팔의 1/3 부근에 이르는 넓은 부분을 어깨 부분에 속하는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사람이 사용하는 관절 부분 중에는 특별히 유연성 훈련을 꾸준히 반복해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관절 부분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는 몸이 훨씬 유연했다가, 시간이 지나고 나이를 먹고 성장하고,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관절의 유연성도 떨어지는 게 보통이라고 합니다.

어깨 부분의 경우에도 다른 관절처럼 어린 시절에 유연성이 더 뛰어난 편인데요, 하지만 특별한 유연성 훈련을 하지 않은 성인의 경우에도 상당히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관절이 어깨라 합니다. 그만큼 이 관절 부분의 가동 범위가 저하되면 여러 불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어깨 움직임이 불편해지고 평택어깨통증 고민되는 질환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있다고 합니다.




어깨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변을 덮고 있는 근육입니다. 이 부분은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이라고 하는데요.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을 하도록 해주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이 근육 중 한 부분, 혹은 하나 이상의 근육에 이상이 생길 경우 어깨를 움직이는 데도 지장이 생기고 평택어깨통증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에 생기는 만성 통증의 흔한 원인으로 꼽힌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고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줄어드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누워서 잠을 자는 데 불편함을 느끼고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완전히 될 경우 팔을 들어 지면과 평행하게 하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
어깨충돌증후군 알아보기
"



평택어깨통증 고민되는 다른 질환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 외에도 어깨충돌증후군이 있다고 합니다. 어깨를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어깨 주변에는 다양한 구조물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깨 자체도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는 관절입니다. 팔을 들어 올릴 때 어깨 관련 구조물인 견갑골의 견봉, 그리고 상완골의 대결절부 마찰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렇게 마찰이 생기고 염증이 생기는 병적 상태를 두고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어깨 구조물의 마찰이 생기면서 견봉과 대결절부 사이에 있는 회전근개 힘줄의 손상, 견봉하 점액낭 등의 염증과 손상을 불러올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에 어깨충돌증후군이 반복되면서 더욱 평택어깨통증 고민이 커질 수도 있으며 어깨를 움직일 때 불안정성이 커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이 있을 경우 어깨를 움직일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고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특히 삼각근 부분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흔하며 팔 위쪽이 아픈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특정 자세를 할 때나 운동을 과격하게 할 때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문제가 악화되면서 지속적인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팔을 머리 높이 위로 들어 올리는 자세나 바깥쪽으로 돌리는 자세를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처럼 누워서 잠자는 자세에서 어깨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과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경우 능동적 움직임에서 가동 범위는 줄어들지만, 수동적 움직임의 가동 범위는 거의 줄지 않는 편이라고 합니다.

 



"
어깨를 움직이기 힘든 오십견
"



다른 사람이 어깨를 잡고 움직이는 수동적 움직임에서도 가동 범위 저하가 뚜렷할 경우, 오십견에 대해서 의심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어깨를 둘러싼 관절낭이 유착되며 어깨가 움직이지 않는 게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동결견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다양한 어깨 질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문제가 악화할 수도 있기에 평택어깨통증 걱정되는 작은 증상도 놓치지 말았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