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체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때를 생각해 보자면,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는 신생아, 유아기를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 사춘기가 되면서 생기는 이차성징 변화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다르게 임신, 출산을 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임신, 출산 시기는 여성의 생애주기에서 가장 큰 변화가 생기는 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출산 후 여성의 고민, 산후풍 알아보기!
"
그만큼 임신, 출산이 여성의 몸에 많은 변화를 불러오기 때문일 것 같은데요. 분만은 만출력에 의해 산도를 통과해 태아, 그리고 태반 등의 임신 부산물이 배출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때 인공적인 개입 없이 아기가 태어나는 것을 자연분만이라고 하는데요. 태아의 머리 부분을 흡입기로 견인해 아기가 태어나는 경우나, 피부와 장기를 절제하는 수술을 통해 태어나는 경우에는 인공분만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분만은 신체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 보니 출산 후 몸조리를 잘 하지 않을 경우 산후풍에 시달릴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산후풍은 몸에 바람이 든 듯이 아프고 시린 증상, 관절이 차고 저린 증상 등을 말하는데요. 현재는 평택 산후 관절통증 정보 고민되는 관절의 증상만이 아니라 출산 후 생기는 여러 어려움을 통틀어서 산후풍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
산후풍 증상은?
"
산후풍 증상에 대해서 더 알아보자면 바람이 든 듯이 관절이 시리고 아픈 평택 산후 관절통증 문제 말고도 심한 피로감이 느껴지는 것, 무기력감이 느껴지는 것이 있다고 하며 체력이 약해지고 수면의 질도 떨어지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소화불량, 부기, 체중 조절의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에 대비하기 위해서 임신 기간에는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골반과 인대, 관절을 이완하고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출산 후 약 3개월 정도의 시간에 걸쳐 유연해지고 약해진 몸이 원래의 자리를 찾게 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아기의 백일을 축하하는 문화가 있었는데요. 이런 특징이 있기에 이 시기는 아기가 백일이 되는 중요한 때이기도 하지만, 산모의 입장에서도 건강을 찾는 데 중요한 시기라고 합니다.

"
어떤 경우에 산후풍을 더 조심해야 할까요?
"
자연분만으로 아기를 낳은 경우 일반적으로 신체 회복이 더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왕절개 수술은 피부와 장기를 몇 겹을 절제하고 봉합하는 큰 수술인데요. 그렇다 보니 제왕절개 수술로 출산한 경우 회복이 더욱 느릴 수 있고, 또 산후풍에 대해서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출산 과정에서 난산으로 고생한 분이나, 임신 기간 동안 수월하지 않았고 각종 임신 합병증으로 고생한 분의 경우에도 출산 후 평택 산후 관절통증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몸조리를 하는 게 좋겠습니다.
과거 수십 년 전에 출산을 한 중년이나 노년인 여성분이 출산 후에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더니 지금까지도 몸이 좋지 않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출산 후에 잘못된 산후조리를 하면서 산후풍 조짐이 보이는 분의 경우에도 평택 산후 관절통증 주의해야 할 수 있는데요. 또한 만 35세 이상 연령에서 임신, 출산을 한 산모의 경우에도 회복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
산후우울증 알아보기
"
이전에는 주로 신체 상태,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관절 통증 등만 산후조리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았는데요. 하지만 현재는 출산 후 평택 산후 관절통증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있지만,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분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울, 불안이 생기는 산후우울증의 위험이 알려지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산모를 도울 수 있는 가족과, 육아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족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출산 후 고립된 생활을 하는 산모들도 많아지고, 심리적 어려움을 겪기 쉬운 환경이 된 것이 산후우울증의 위험성이 커지는 이유로도 생각된다고 하는데요. 명확한 이유를 알기 어렵지만 환경 변화, 호르몬 변화, 신체적 변화, 육아에 대한 책임감과 부담 등이 산후우을증을 불러오는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고 합니다.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관절 통증, 그 밖의 증상과 심리적 어려움 등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출산한 여성이 나이를 먹으면서 겪을 수 있는 다른 어려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면 골다공증이 있다고 합니다. 중년 이후 여성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골다공증은 골절이 쉬워지고 골밀도가 낮아지는 상태인데요. 골절이 생길 경우 삶의 질이 크게 낮아지고 회복도 힘들 수 있기에 골다공증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평소 예방을 위해 힘쓰는 게 필요하다고 합니다!
.
